모델에이드 운영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주고 받는 곳입니다. 편하게 의견을 전해주세요.
htaccess, ini.php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안에도 테스트 도중에 생긴 쓰레기 코드들이 점점 쌓여 가는 것 같습니다.
더욱이 새로운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실패로 끝난 경우에 자그마한 쓰레기는 상관없지만 큰 쓰레기를 남기는 경우에는 당황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롤백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첫번째로 테스트한 것은 워드프레스 내부에 있는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활용한 방식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실패입니다.
아마도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연결이 단순히 내보내기/가져오기 방식으로는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은 페이지와 포스트를 구성하는 콘텐츠들은 무사히 백업할 수 있다는 점과 추후에 다시 열어보고 수작업으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어느정도는 내용 복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는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식인데 플러그인 백업을 이용한 방식은 이미 시도해 봤었고 꽤나 믿음직한 방식입니다.
문제는 쓰레기 코드들도 같이 가지고 들어오는 문제가 있다는 점인데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 진행 상황을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보안 이슈가 있기에 구체적인 플러그인 명은 가급적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보내기/가져오기가 가능한 부분
- 페이지
- 포스트
- 용어 사전
- 재사용가능블럭
All in One Migration 의 경우에는 미디어 파일도 한꺼번에 파일로 묶는데 현재 스코어 대략 13기가 정도의 용량인데 파일 업로드 용량 한계가 500메가급이므로 백업 이후에 사용할 방법이 없음
FTP 나 URL 방식을 이용하려면 월세를 내야 하므로 일단 이 방식은 피해 봅니다.
Widget Importer & Exporter 의 경우에는 모든 위젯 콘텐츠를 만든 이후 해당 위젯 내부의 코드만 불러오는 구조임
사용하려면 위젯 구조를 먼저 구성해야 하므로 별도의 위젯 스키마 백업 기능이 필요함
Duplicator – WordPress Migration & Backup Plugin 은 뭔가를 하려면 유료 결재인데 내용 확인이 안되니 쉽게 결재하기도 애매하군요.
일단 넘어가 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백업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롤백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기존의 수많은 환경 설정 파일들은 모두 삭제하고 롤백했습니다.
부디 이 상황으로 소소한듯 하지만 중요한 문제들이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박제삼아 이번 롤백 버전은 다운로드받아 마일스톤 형식으로 보존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콘텐츠 중 이미지가 포함된 글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미지 최적화 도구를 여러가지 거치면서 자동으로 생성된 잡다한 파일이 너무 많았었습니다.
이미지를 모두 새롭게 업로드하고 해당 글들의 링크도 갱신해 데이터베이스 단위에서의 잡스러운 코드나 파일 단위의 잡스러운 파일도 모두 청소했습니다.
이제 조금 편하게 콘텐츠 업로드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