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 목차 (Table of Contents)
제품 개요
제품명 : MC Mazinger Z
제조사 : Bandai (반다이)
스케일영문 : Scale 실물을 모형으로 축소시킨 축적을 말합니다. 모형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스케일은 대표적으로 미터스케일과 인치스케일이 있는데, 미터스케일은 미터법을 기준으로 한 축척으로 AFV 모형의 주류인 1/35 스케일이 이에 속합니다. 이에 비해 인치 스케일은 1/12, 1/24, 1/32, 1/48, 1/72 등 분모가 4 의 배수로 되는 것이 큰 특징인데, 이것은 '1 피트 = 12 인치' 단위를 주로 사용하는 서양에서부터 발달된 스케일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모형의 1/24, 비행기 모형의 1/32, 1/48, 1/72 스케일이 인치 스케일의 주류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 논 스케일글자 그대로 1/35, 1/24 처럼 보편화된 스케일에 구애받지 않고 제작된 모형의 크기 표시로 주로 인형이나 영화 소품등의 제작때 많이 등장합니다. 건담계열에서는 머리가 크고 몸을 포함한 팔다리는 작게 만들어 '모여라 꿈동산' 스타일로 제작된 SD 건담이나 무사건담, BB전사 건담이 대표적인 논 스케일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종류 : 인젝션 키트대량 생산을 위해 금형으로부터 사출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 성형 방법을 인젝션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키트를 인젝션 키트라고 말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물로 구성된 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2. 인젝션 키트의 생산 방식과 이해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제조년도 : 2001 년
가격 : 1,500 엔
MC Mazinger Z 제품의 제품 리뷰는 서정희님께서 보내주신 것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설명서 살펴 보기
반다이가 새롭게 내놓은 MC(Mechanic Collection) 시리즈 그 1탄이다. (2탄은 게타 로보 1 이라고 한다.) 아무튼 그렇게 해서 슬슬 슈퍼로봇들을 키트화 하겠다는 것인데….
전체적으로는 HG 급의 키트라고 보시면 되겠다. 가격도 1500 엔.
호버파일더의 변형 합체 / 제트 스크랜더의 변형 합체
로켓트 펀치종이에 구멍을 뚫는 사무용품으로 그 편리함 때문에 플라스틱 판을 원형으로 자르는데 쓰기도 합니다. 더 보기 (주먹이 발사된다) 재현 가능.
아무튼 이 키트는 발매당시 조기 품절 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
마징가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다.
우측 하단에는 보스보로트와 아프로다이A 도 보인다. 이들도 언젠가 키트화 될 수 있을까?
부품 리스트
사출색은 괜찮은 편이다. 특이한 점은 가슴과 하체 발바닥 , 손 , 어깨 장갑 등은 합성고무의 재질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E 파츠와 F 파츠가 되겠다.
또한 이 키트에는 포리부품이 없다. 따라서 부드러운 관절의 움직임은 포기하시는게 좋다 .
또한 가격대 답지 않게 많은 수의 비스(나사) 가 들어 있는데, 관절 강도를 조절할수 있다는 말이 되겠다. (하지만 어쨌건 뻑뻑하다.)
주먹 발사용 스프링 한개 포함 ㅜ.ㅡ
조립은 호버 파일더 로 부터 시작된다.
관절은 내부 프레임을 조립하고 그 위에 장갑을 쒸우는 식이다.
내부 프레임에 디테일은 없지만(그냥 뼈대 수준,..) 아무튼 MG 급의 방식이 아닌가.
게다가 외부 장갑들은 모두 통짜 로 성형되어 있어서 접합선영문 : Parting Line 부품과 부품이 접착후에 생긴 연결 흔적을 접합선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금형 사출시 금형 양쪽이 맞닿는 부분에 생기게 되는 '파팅 라인'까지도 모두 포함해서 접합선이라 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실물에 있는 선과 똑같이 접합선이 생기는 것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퍼티와 사포를 이용해서 깨끗이 없애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접합선이나 파팅 라인을 없애는 작업을 접합선 수정이라 합니다. 더 보기 수정은 거의 필요없다.
주먹 발사영문 : Balsa R/C 모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나무로서 아주 연하고 가볍기 때문에 아주 가공이 쉽고 또한 여러가지 두게로 다양하게 발매되므로 모형용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디오라마 건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지붕, 문짝, 마룻장등 용도가 매우 넓다. 더 보기 미케니즘은 구닥다리 그 수준… ㅜ.ㅡ (사람이나 동물을 향해서 쏘지 마시오.)
팔, 다리 등등 간단한 조립이지만 비스가 많고 스냅이 뻑뻑해서 시간이 좀 걸린다.
마지막으로 제트 스크랜더를 조립하고 전체적으로 끼워 맞추면 오케이.
로케트 펀치는 파츠 교환식으로 되어 있다.
다 만들고 보면, 합성 고무 때문인지 나름대로 중량감도 있고 관절이 뻑뻑해서 포즈를 잡아 놓기에도 좋다.
디자인 때문인지 허리 관절의 움직임도 매우 좋다.
심플한 멋도 있고 단단하게 생겨서 가지고 놀기에도 좋다 ㅜ.ㅡ
아무튼 왜 품절이 됐는지 알만한 키트조립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제품중 완제품의 형태가 아닌 조립을 위한 부속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키트라고 합니다. 모형에서는 인젝션 키트, 레진 캐스트 키트, 소프트 비닐 키트 등으로 사용되고 있고, 학습용 전자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2석 라디오 키트, 태양열 자동차 키트 등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더 보기
마징가의 컬러 가이드와 완성 사진
설명 순서가 조금 바뀐감도 있지만 마징가의 부품 구성도는 이렇다.
부품 살펴 보기
노란 봉지에 들어있는 것은 비스로 허리 부분의 뼈대를 단단하게 조여주는 것이다.
나머지 부품들은 특별할 것이 없다.
파랑색의 부품은 경질 고무 재질이다. 플라스틱인것 같은 착각이 들지만 만져보면 그다지 말랑말랑한 정도는 아니고 약간 딱딱한 느낌이 드는 고무 재질인 것을 알 수 있다.
순식간에 완성
본인이 완성한 마징가의 스트레이트 사진.
먹선과, 관절부만 칠해준 상태이다.
완성하면 이런 모습이 된다는 정도로만 봐두자. (오래보면 눈 버리신다. ㅡ.ㅜ)
호버엔진 부분의 흰색은 표현이 안되어 있으므로 에나멜로 터치해 주자. (사진이 흐려 죄송합니다.)
카크핏은 클리어 파츠.
HG 급 건담의 코어파이터 처럼 장식용이 아니라 변형/합체가 가능하다.
자~ 외치자~ 파일더~~온!! 마징~~~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