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스프레이 부스 ver 1. 보다 더욱 강해진 흡입력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이 제품은 모델에이드의 제2차 공동구매 제품으로 진행하기 위해 코리아뉴메틱과 모델에이드가 공동으로 개발한 스프레이 부스의 두번째 버전입니다. ver. 1 에 비해 흡입력이 더 강해졌고, 더 많은 분사 공기가 정화될 수 있도록 제품을 개선해서 공동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제품 개발과 적절한 마진도 포기하고 공동구매를 지원해 주신 KPShop에 다시 한 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사진은 스프레이 부스 풀셋 모습

풀셋의 구성은 스프레이 부스 + 워크벤치 + 스위치식 서지오가 되겠습니다.

ver. 2 는 기본적으로 ver. 1 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중복되는 설명은 피하도록 하고 ver. 1 과 달라진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er. 1 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1 페이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워크벤치의 모습 (높이는 선풍기와 비교하시면 되고, 너비는 위에 있는 CD와 비교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프레이 부스 하부의 배기팬 구조덕에 일반적인 책상위에 올려놓을 경우 실제 작업 공간이 책상 높이보다 대략 15 센티정도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 어깨나 팔이 뻐근해 질 수 있지만 이동식 목공 작업대 용도로 생산된 워크벤치에 스프레이 부스를 설치할 경우 적당한 높이 (일반적인 책상 높이) 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어깨나 팔에 부담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높이 비교 사진 한 컷 더~

높이는 선풍기 높이와 비교하면 대략 높이를 알 수 있습니다.

CD가 얹어져 있는 베이스는 DIY 를 하실 때에는 끼워넣고 사용하시면 되겠고 스프레이부스를 사용할 때에는 분리해두고 스프레이부스 고정쇠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손재주가 있으신 분이라면 나무 베이스를 적당히 잘라내고 스프레이부스가 딱 들어가도록 개조하신다면 부스 주변에 이런 저런 도구들을 위치시킬 수 있을것 같습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워크벤치의 앞뒤 폭은 손잡이를 돌림으로써 조절 가능합니다.

앞 뒤 연결부에 고정쇠가 설치될 경우 스프레이부스가 미끄러지지 않게 되므로 커다란 물건이 쓰러진다거나 미끄러지는 안전사고의 위험은 없습니다.

폭 조절 손잡이의 경우도 스프레이부스 받침대 용도만으로 사용하신다면 그다지 돌려볼 이유가 없지만 DIY 를 하게 되신다면 다양한 폭으로 작업해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눈여겨 봐두셔야 하는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스프레이부스 내부의 개선된 모습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바닥면에서 빨아들이기 좋도록 다시 디자인되었고 좌측과 후면에 배기팬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부스 하부 팬과 하부팬 내부의 경우는 ver. 1 과 동일합니다.

개선된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좀 더 가까운 내부 사진

실제 작업 공간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흰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모두 필터가 설치되어 있는 부분으로 ver. 1 에 비해 흡입력이 상당히 강해졌을 것이라는 것은 그냥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지지하는 부분의 영역을 최소화하고 흡입되는 영역을 더 넓힘으로써 더 많은 풍량이 지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좌측면에서 본 모습

좌측면 팬의 바깥쪽 모양이 보입니다.

팬의 모양은 다음에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튀어나온 부분 덕에 ver. 1 에 비해 측면과 후면의 설치 필요 공간이 대략 10 센티정도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워크벤치에 설치하게 될 경우 워크벤치 필요공간보다는 적으로 그다지 고민스러운 부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뒷면의 배기팬 모습

좌측면과 후면의 배기팬은 공기가 직접 빠지지 않고 측면으로 튕겨져서 빠지므로 실제 배기팬 바깥쪽에서 아주 강한 선풍기처럼 바람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빛으로 치면 직사광이 아니라 간접광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기팬은 3중 안전망으로 팬의 회전에 의한 안전사고 또는 필터의 손상등을 방지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터의 교환은 내부에서 교환하는 형태입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우측 뒷면에서 본 모습

후면에 추가된 배기팬의 모습이 보입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다시 정면에서 한 컷 더~

입구의 좌측면과 상단에는 에어브러시의 공기가 튕겨져서 나오는 경우 부스 안에서 맴돌이할 수 있도록 약간의 댐퍼를 장착했습니다. 사진의 방식은 오른손잡이 기준이고 왼손으로 에어브러시 작업을 한다면 좌측 댐퍼를 우측으로 옮기면 되겠습니다.

공기의 흡입량은 똑같을 때 외부에서 들어오는 통로를 좁게 하면 내부의 풍속이나 압력이 더 강해지는 효과가 있기를 기대하면서 튕겨져 나오는 공기를 살짝만이라도 내부에서 맴돌이하게 만든다면 필터링될 양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고안된 부분입니다.

코리아뉴메틱(KP) 스프레이 부스 ver. 2

후면 배기팬을 분리한 상태입니다. (측면 배기팬도 동일한 크기, 동일한 구조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팬앞뒤로는 안전 철망이 설치되어 있고 배기팬 사이에도 탈취필터, 방진필터, 필터커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구성은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구성과도 같습니다. 미세 먼지가 많은 환경이라면 헤파필터중 성능이 더 좋은 것을 넣어도 되겠지만 우리의 목표는 그것이 아니기에 이정도로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필터 교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나비볼트로 배기팬 커버를 열고 닫을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부와 측면 그리고 후면에 들어가는 필터는 각각 별매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코리아뉴메틱 kpshop 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