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모형 제작의 마무리 – 데칼 작업

06. 모형 제작의 마무리 - 데칼

데칼

은 보통 을 구입하면 그 속에 포함되어 있지만, 보다 사실적인 을 원한다면 별매로 판매되는 재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건식 데도 있지만 보통 습식 이 많이 쓰이므로 여기서는 습식 의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데칼을 붙이기 위해서는 을 하거나 피막등을 다듬어서 매끄럽게 해야 한다. 전체적인 도색이 끝난 후에 (쉽고 빠른 대용품으로는 계열의 가 있다.) 를 모형 전체에 뿌려주는 것이다. (유광 혹은 무광)의 조절은 데칼 작업을 한 후에 다시 해주면 된다.

데칼은 평평하게 모형에 잘 밀착되어야 잘 붙는다. 모형위에 데칼을 붙이고 이리 저리 움직여 위치를 맞추는 것이 작업하기가 수월하다.

필요하다면 데칼을 데칼 용지에서 잘라내서 사용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데칼 주변의 필름들도 잘라내도록 한다. 투명한 필름은 데칼의 인쇄된 부분에서 최대한 바짝 잘라내 주어야 한다. (데칼 주변의 필름을 일정한 폭만 남기고 자른 후에 데칼 정착제를 사용하는 모델러도 있다.)

데칼 정착제는 데칼을 모형 에 잘 밀착시켜준다. 핀셋을 이용해서 데칼 전체를 10 초정도 물에 담근 다음 꺼내어 데칼 부착면이 부드러워지게 한다. 1 분정도면 충분하다.

데칼 부착면이 부드러워지는 동안 부드러운 중간정도의 으로 데칼 정착제를 공기 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데칼이 부착될 위치에 칠해준다.

데칼의 대지를 핀셋으로 잡고, 부드러워진 데칼을 으로 쓸듯이 부착될 위치로 옮긴다.

데칼 정착제는 건조할때까지 데칼을 모형 표면에 정착시켜 준다. 대여섯 시간 정도 지나면 데칼이 건조되되는데, 이나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 데칼의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문질러 남아있는 정착액을 닦아준다.

24 시간 정도가 지나서 데칼이 완전히 마르고 나면, 무광이나 유광 마감제를 사용해서 모형을 마무리한다.

Spread the lov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