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나멜 시너의 거의 완벽한 대용품으로 오래도록 사랑받았던 라이터 휘발유
도료물감들의 총칭 더 보기 메이커에서만 전용 시너를 만들어 판매하던 시점에 에나멜에나멜 도료는 유성(유기 솔벤트 계열) 도료의 한 종류로서 모델링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도료라 할 수 있습니다. 건조가 더딘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발색이 좋고 블렌딩 작업에는 최적입니다. 덕분에 붓도색용으로나 에어브러싱용으로 모두 적합한 도료입니다. 다만 피막이 다른 도료에 비해 조금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보기 시너의 대용품으로 오래도록 사랑받아온 대용품이 바로 라이터 휘발유이다.
비싼 지포 라이터 휘발유를 사용하느니 에나멜에나멜 도료는 유성(유기 솔벤트 계열) 도료의 한 종류로서 모델링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도료라 할 수 있습니다. 건조가 더딘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발색이 좋고 블렌딩 작업에는 최적입니다. 덕분에 붓도색용으로나 에어브러싱용으로 모두 적합한 도료입니다. 다만 피막이 다른 도료에 비해 조금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보기 시너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위에 보이는 저렴이 휘발유의 경우에도 성능면에서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
에나멜의 희석에는 최적의 희석제이다. 물론 먹선넣기 작업 후에 닦아내는 작업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길어서 뉘여놓고 촬영했을 뿐이니 보관이나 사용은 세워서 하기 바란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료물감들의 총칭 더 보기 회사의 전용 제품 못지 않은 성능을 가진 모형용 도료물감들의 총칭 더 보기 전용 시너(래커영문 : Lacquer 에나멜, 아크릴 도료등과 함께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모형용 도료. 여기서 래커((오랜 습관으로 래커, 락커 등으로 표기했었는데 발음의 애매함이 있어 영문 사전을 뒤져봤더니 국문 표기로 '래커'라고 적혀 있군요. 오랜 습관이었던지라 많은 콘텐츠들에 래커로 표기되어 있을텐데 발견할 때마다 수정하겠습니다.)), 에나멜등은 상표를 뜻하는 것이 아니고 도료의 화학적 성질을 뜻하는 말입니다. 본래 래커는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섬유소 도료를 일컫는 말이지만, 모형용 래커는 공업용과는 관계없는 합성 수지 도료를 지칭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건조가 대단히 빠르고 피막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지만 냄새가 고약합니다. 더 보기, 에나멜에나멜 도료는 유성(유기 솔벤트 계열) 도료의 한 종류로서 모델링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도료라 할 수 있습니다. 건조가 더딘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발색이 좋고 블렌딩 작업에는 최적입니다. 덕분에 붓도색용으로나 에어브러싱용으로 모두 적합한 도료입니다. 다만 피막이 다른 도료에 비해 조금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보기, 아크릴 등)들이 다양한 회사에 의해 저렴하게 발매되고 있어 굳이 라이터 휘발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시절이 되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