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퍼티와 충진제

16. 퍼티와 충진제

퍼티와 기타 충진제

근래에는 아주 많은 충진제들과 대용품들이 시판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요 ?

사실 를 비롯해 아주 많은 충진제들이 발매되고 있습니다. 방법에는 ‘바로 그 답'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어떤 충진제를 사용하느냐 하는 문제도 순전히 모델러 마음이기 때문이죠. 또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도 하구요. 작은 기포나 흠집을 수정할때, 좀 심한듯한 단차가 생길때, 를 위해서 많은 부분을 수정할때 등등 경우에 따라 충진제를 선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모델러의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어떤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답은 각각의 충진제의 을 설명드리고, 몇가지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충진제는 용으로 발매된 것을 사용해도 되고, 다른 목적으로 발매된 것을 모형에 응용해도 됩니다. 먼저 어떤 의 것들이 있는지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아래는 나 충진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몇가지 정리한 것입니다.

구분 퍼티 충진제다른 용도의 충진용 퍼티
퍼티 또는 충진제로 발매되는 제품들Squadron Green Putty
Dr. Microtools
Supreme Model Putty (red putty)
Testor Contour Putty
putty
Mr. Surfacer Bondo2형

그럼 종류별로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모형용 퍼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모형용 퍼티입니다. 하지만 Testor Contour Putty 는 별로 권해드리고 싶지 않군요. 저도 처음 몇년간은 이 제품을 사용했었지만, 가 섞여있지 않아 플라스틱에 잘 들러붙지 않고, 굳고 나서 조금씩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요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의 다 건조한 상태에서도 부숴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정도입니다.

Dr. Microtool 와 Squadron 사의 퍼티는 성능이 매우 비슷합니다. 둘 다 로 toluene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맞을거예요) 이 첨가되어 있어 플라스틱 되어 버리죠. 틈새를 메우기도 좋고, 굳고 나서 갈아내기도 쉽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죠. 할때처럼 넓은 면적을 바르거나 두텁게 바르면 둘 다 갈라집니다. 하지만 얇게 여러겹 발라주면 완벽하진 않지만 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용제가 너무 많아서 플라스틱이 상하는 것도 막아줍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갈아내고 나면 기포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기타 모형용 충진제

모델러들로부터 가장 오래 사랑받으면서 사용되어 온 것으로 산업의 Mr.Surfacer 가 있습니다. 저나 지역 동호회에 있는 모델러들은 이 제품을 ‘거의 기적에 가까운 제품' 이라고 합니다.

‘Mr.Surfacer 가 뭐죠 ?' 라고 물으신다면… 글쎄요. 가장 적절한 설명은 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묽은 충진제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조그마한 흠집이나 기포를 없애기에는 가장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나 모형용 등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조 속도도 빠르고 자체의 기포도 생기지 않으며, 을 부드럽게 해주고 질도 잘되는 이 있죠. 병으로 시판되는 제품에는 입자의 고운 정도에 따라 500 번과 1000 번 두가지 가 있습니다. 원래는 밑용 프라이머로 발매되는 것입니다. 을 할 수도 있는데 산업에서 발매하는 나 Dio Sol (저는 이것을 사용합니다.) 로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가 없다면 캔 형태로 시판되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으로 모형에 이 제품을 뿌렸을 때 (요즘도 가끔 그렇지만) 다른 색칠을 하기 싫다는 묘한 기분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모형에 처음 뿌릴때에는 흠집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모형에 새겨진 자잘한 디테일까지 모두 없애버리는 것 같지만 건조되고 나면 신기하게도 흠집은 모두 없어지고 디테일은 또렷하게 다시 살아납니다.

제가 발견한 딱 한가지의 단점은 커다란 단차같은 것의 작업에는 알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겹쳐뿌린다면 메꾸어 주어야 할 부분이 비록 넓은 면적이더라도 효과는 있습니다. 또한 퍼티에 비해서 매우 묽은 상태이기 때문에 수축도 그만큼 심하죠. 어쨌든 이 신기한 물건은 기포도 없을뿐더러 건조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다른 용도의 충진용 퍼티

모형용으로 발매된 것은 아닐지라도 모형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충진제들이 있습니다.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자동차 차체용 충진제로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추천할만한 제품은 Bondo 사에서 시판하는 것입니다. 용제가 섞여있기때문에 플라스틱에 잘 되죠. 건조되는 시간은 길지만 건조후에는 매우 단단해집니다. 당연히 완전히 건조되고 나면 갈아내기가 힘들어 지겠죠.

에폭시

두가지 성분(주제와 경화제)을 섞어서 사용하는 에폭시도 충진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폭시는 경화 속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화 속도가 빠를수록 건조후의 성질은 더 부드럽습니다. 어떤 종류는 플라스틱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하지만 퍼티보다는 더 단단하죠. 제가 아는 가장 단단한 에폭시는 JB Weld 사에서 발매한 것입니다. 플라스틱보다 단단해서 건조후에는 갈아내기도 힘들죠.

에폭시의 장점은 건조후에 부스러져 떨어지지 않고, 플라스틱을 상하게 하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죠. 용제가 섞인 다른 충진제처럼 플라스틱을 녹여 들러 붙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접착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순간 또한 틈새를 메울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긁힌 자국이나 작은 틈새를 메우는 거라면 묽은 순간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순간접착제를 기름 종이 위에 떨어뜨려 굳힌 후 모형용 로 잘라서 사용하면 에 생긴 단차정도는 쉽게 없앨수 있습니다. 또한 끝에 순간접착제를 약간 묻힌 후 틈새로 흘려넣는 방법은 작은 틈새를 메우는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벌어진 틈새가 넓다면 순간접착제를 베이킹 소다에 흘려넣는 방법을 사용해 보십시오. 틈새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그 위에 순간접착제를 흘려 넣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순간접착제의 경화 속도를 촉진시켜주면서 틈새를 꽈악 메워 줍니다. 틈새가 넓은 경우에 걸쭉한 순간접착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는 이 작업을 할 때 나 바늘, 커터칼 날 등을 이용해 순간접착제를 바릅니다.

순간접착제는 다른 충진제에 비하면 건조 후에 기포가 전혀 없고, 잘 부스러지지도 않으며 건조 속도가 빨라서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건조후에 플라스틱보다 단단한 관계로 갈아낼 때 신경을 쓰지 않는 한 평평하게 갈아내기가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는 샌딩 블럭(각재에 를 붙여서 만든 것으로 부드러운 사포를 처럼 사용할 수 있어 평평하게 갈아내는 작업에는 최고다. 모델러 나름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재미도 있다.)을 사용하면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난관입니다.

순간접착제에 관한 내용은 모형 (Techniques and Tools) 의 접착제와 접착 편에 보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Spread the lov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