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영문 : Resin

기법중 빼놓을 수 없는 캐스팅 기법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실리콘 고무 형틀 안에 부어넣는 재료를 총칭하여 수지라 하고, 영어로는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사용되는 수지도 매우 다양한데,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에폭시 수지

현재 시중에 화공 약품 상점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수지로서 A 액과 B 액을 같은 양으로 섞어 사용합니다. A 액과 B 액을 섞은 후 굳기 시작하기까지의 시간 (가사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길기때문에 차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것이 장점이지만, 경화 시간이 길고 (약 10 시간), 걸쭉해서 형틀안에 잘 흘러들어가지 않으며 특히 기포가 많이 생기는 결점이 있습니다.

무발포 우레탄 수지

으로 가장 적합한 수지로서 A 제와 B 제를 섞어 사용하는 것은 에폭시 수지와 같지만, 물처럼 거의 점도가 없어 형틀에 손쉽게 부어 넣을 수 있고, 기포도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A 제와 B 제를 섞으면 불과 1 ~ 2 분만에 경화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사 시간이 대단히 짧아서 아주 숙달된 사람이 아니면 작업하기가 매우 어렵다. 일본에서는 ‘하이캐스트', ‘플라캐스트' 등의 이름을 가진 무발포 우레탄 수지가 발매되고 있습니다.

FRP 수지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자로 섬유(Fiber)로 강화된(Reinforced) 수지 (Plastics), 즉「섬유강화수지(섬유강화 플라스틱)」로 섬유와 수지의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입니다. FRP는 유리섬유와 폴리에스텔 수지의 조합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섬유와 수지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가 있습니다. 섬유의 로는 유리섬유,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폴리에틸렌섬유, 자이론섬유, 보론섬유 등이 활용되고 수지의 종류로는 폴리에스텔수지, 비닐에스텔수지, 에폭시수지, 페놀수지, 열가소성수지 등이 활용됩니다. 보통은 GFRP와 CFRP 두가지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GFRP(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유리섬유 강화 수지)는 유리섬유를 폴리에스텔수지, 비닐에스텔수지, 에폭시수지, 페놀수지등을 딱딱하게 만든 것으로 FRP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며 가장 일반적입니다. CFRP (카본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또는 탄소 섬유 강화 수지)는 철이나 알루미늄 등의 보다 높은 강도 · 강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볍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 레저부터 항공 우주까지 폭 넓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즉, 강도를 필요로 하고 무게를 가볍게 하고 싶은 경우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단 GFRP에 비해 고가입니다.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