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플라스틱과 플라스틱의 접착

05. 플라스틱과 플라스틱의 접착

플라스틱끼리 접착할 때 어떤 접착제를 쓸 수 있을까요 ?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모형 제작에 가장 많이 쓰이는 폴리스타이렌 (polystyrene) 부터 이야기해 봅시다.

폴리스타이렌과 폴리스타이렌

스타이렌과 스타이렌을 붙이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부품들을 서로 단단히 결합시키는 것이고, 두번째는 접착제를 사용해 접착하는 것입니다. 어느것이 좋을까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여러분이 판단하시는게 좋을 것같군요.

부품을 단단히 결합시키는 방식은 서로 잘 붙어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부품을 결합시킨다는 것은 용제가 증발하면서 부품의 표면을 녹임으로서 서로 접착시키는 것입니다. 모형용 접착제는 대개 이런 형태입니다. 이런 무수지 접착제는 ketones 이나 chlorinated hydrocarbon 처럼 방향성이 있습니다. (즉, 약간의 냄새도 나면서 증발하는 성질이 있다는 것이지요.)

styrene 계열의 플라스틱에 사용할 수 있는 용제와 각각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제증발냄새가격
Acetone1
Benzaldehyde
Benzyl alcohol
Chloroform강하다
Dichloromethane
Ethylacetate
Ethyl isopropyl ketone비싼편
n-Butanone (methyl ethyl ketone, MEK)강하다
Toluene5강하다
Trichloroethane
Xylene5강하다
1 : 증발이 매우 빠르다 / 5 : 증발이 매우 느리다

시판되는 무수지 접착제의 성분은 무엇인가요?

제품용제
TestorsMEK
Tenax 7RTrichloroethane
Floquil DioSolToluene1) / Xylene (이것은 모형용으로는 판매되고 있지 않지만 무수지 접착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수지 접착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

먼저 부품들을 접착될 상태로 맞물린 상태에서 접착면을 따라 붓이나 대롱등을 이용해 흘려넣으면 모세관 현상에 의해 접착제가 흘러들어갑니다. 접착제를 흘려넣은 후 부품들을 고무줄이나 집게등을 이용해 물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단단하게 접착되고 나면 접착제에 녹은 플라스틱들이 약간씩 접합면을 따라 나와있는 경우가 있는데 사포를 이용해 약간만 다듬어 주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퍼티같은 충진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비닐과 비닐

Horizon 같은 회사에서 판매되는 전문가용 비닐 인형이나 조그마한 비닐 인형들은 어떤 접착제를 사용해야 합니까?

시아노아크릴레이트 같은 순간접착제를 사용해 보십시오.

PETE 플라스틱 (음료수 병)

음료수를 마시고 난 플라스틱 음료수 병은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예전에 질문되었던 것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음료수 병을 만드는 재료는 무엇입니까 ?

음료수 병은 PETE 플라스틱으로 만듭니다. PETE 는 PolyEthylene Terephthalate Ester 또는 폴리에스터 (polyester) 라는 것의 약어입니다. 참고로, 미국내에서 탄산 음료수 병으로 쓰이는 플라스틱의 80 % 가량은 Kodak에서 만듭니다.

DuPont 과 Hoechst-Celanese 또한 폴리에스터를 생산합니다. Kodak, DuPont, Himont, Amoco 등 대형 회사에서는 폴리에스터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테레프탈산 (terephthalic acid) 을 사용합니다.

PETE 가 아니라 PET 가 맞는게 아닌가요 ?

글쎄요, 농축 우유를 만드는 회사인 PET 사는 변호사를 고용해 자기네 회사의 명칭이 화학 물질의 일반명으로 사용되는 것을 항의했습니다. 따라서 분쟁을 방지한다는 차원에서 기존에 사용되던 ‘PET’ 대신에 ‘PETE’ 를 사용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스타이렌처럼 PETE 플라스틱을 접착할 수 있는 용제형 접착제가 있습니까 ?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대용품 정도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PETE 를 접착할 수 있는 용제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는데 가급적이면 집 안에서는 사용하지 말도록 하십시오2).

  • phenol
  • o-chlorophenol
  • dichloroacetic acid
  • trifluoroacetic acid
  • hexafluoroisopropanol
  • pentafluorophenol
  • methylene chloride/hexafluoroisopropanol
  • tetrachloroethane/phenol 1:1
  • 그리고 chlorinated alkanes 과 halophenols 의 혼합물

PETE 를 접착하는데에는 어떤 접착제를 사용하면 되나요 ? 에폭시나 모형용 접착제로는 접착되지 않던데요.

비행기 모형의 플랩등을 만들때 PETE 를 사용하시는 거라면 순간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하시는 방법은 100 번 정도의 사포로 플라스틱을 거칠게 만든 다음 젤 형태의 순간접착제로 틈을 메운다는 기분으로 접착하시면 됩니다.Hot glue 를 사용하는 것도 PETE 를 접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순간접착제가 모형 제작에는 더 좋습니다.

  1. 발암물질이라는 오명을 벗은 듯 하지만 건강에 좋을리는 없으므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맙시다[]
  2. 페놀과 같은 발암 물질도 있으므로 이런 화학약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범용화되어 판매되는 모형용 접착제를 사용하십시오[]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