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재질의 부품을 붙일때 사용할 수 있는 접착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이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접착제는 없지만, 에폭시 접착제나 시아노아크릴레이트 (cyanoacrolates) 계열의 접착제가 좋습니다. 부품의 재질에 따라 접착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금속과 금속
금속 부품끼리 접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접착제는 ?
근래에는 화이트 메탈 부품으로 된 부분이 많이 사용되고 있기때문에 이 부분은 인형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무척이나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고 접착면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서로 납땜을 해 주는 것입니다. 땜질하는게 싫으시다면 접착하실 수도 있으니까 긴장하지는 마십시오. 화이트 메탈 부품들이 잘 들어맞고 상태가 좋다면 순간접착제로도 잘 접착됩니다. 잘 맞지 않는다면 걸쭉한 순간접착제로 틈을 메워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폭시 접착제로도 튼튼하게 접착할 수 있습니다.
목재와 목재
목재끼리 접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접착제는 ?
가장 좋은 것은 목공용 접착제와 Alphatic resin모형 제작 기법중 빼놓을 수 없는 캐스팅 기법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실리콘 고무 형틀 안에 부어넣는 재료를 총칭하여 수지라 하고, 영어로는 '레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사용되는 수지도 매우 다양한데,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에폭시 수지 현재 시중에 화공 약품 상점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수지로서 A 액과 B 액을 같은 양으로 섞어 사용합니다. A 액과 B 액을 섞은 후 굳기 시작하기까지의 시간 (가사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길기때문에 차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것이 장점이지만, 경화 시간이 길고 (약 10 시간), 걸쭉해서 형틀안에 잘 흘러들어가지 않으며 특히 기포가 많이 생기는 결점이 있습니다. 무발포 우레탄 수지 모형용으로 가장 적합한 수지로서 A 제와 B 제를 섞어 사용하는 것은 에폭시 수지와 같지만, 물처럼 거의 점도가 없어 형틀에 손쉽게 부어 넣을 수 있고, 기포도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A 제와 B 제를 섞으면 불과 1 ~ 2 분만에 경화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사 시간이 대단히 짧아서 아주 숙달된 사람이 아니면 작업하기가 매우 어렵다. 일본에서는 '하이캐스트', '플라캐스트' 등의 이름을 가진 모형용 무발포 우레탄 수지가 발매되고 있습니다. FRP 수지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자로 섬유(Fiber)로 강화된(Reinforced) 수지 (Plastics), 즉「섬유강화수지(섬유강화 플라스틱)」로 섬유와 수지의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입니다. FRP는 유리섬유와 폴리에스텔 수지의 조합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섬유와 수지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섬유의 종류로는 유리섬유,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폴리에틸렌섬유, 자이론섬유, 보론섬유 등이 활용되고 수지의 종류로는 폴리에스텔수지, 비닐에스텔수지, 에폭시수지, 페놀수지, 열가소성수지 등이 활용됩니다. 보통은 GFRP와 CFRP 두가지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GFRP(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유리섬유 강화 수지)는 유리섬유를 폴리에스텔수지, 비닐에스텔수지, 에폭시수지, 페놀수지등을 딱딱하게 만든 것으로 FRP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며 가장 일반적입니다. CFRP (카본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또는 탄소 섬유 강화 수지)는 철이나 알루미늄 등의 금속보다 높은 강도 · 강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볍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 레저부터 항공 우주까지 폭 넓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즉, 강도를 필요로 하고 무게를 가볍게 하고 싶은 경우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단 GFRP에 비해 고가입니다. 더 보기 인데, 일반적인 나무의 접착에 보다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목재와 스타이렌
목재와 스타이렌을 접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접착제는 ?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경화제일반적으로 공기와의 접촉 및 온도에 따라 경화가 이루어지는 수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수지 종류가 경화제를 사용하는데 이것 역시 그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화제는 같은 종류의 주제와 반응하므로 수지를 구입할때 같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과는 역할에 있어서 다르지만 경화 촉진제라고 하는 물건이 각 제품마다 성분을 달리해서 나와있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수지의 경화 시간을 보다 단축시키기 위한 첨가제입니다. 순간접착제에도 경화촉진제가 있는데 세터라고 불리우는 제품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더 보기 와 함께 순간접착제를 사용해 보십시오. 이 때 순간접착제는 걸쭉한 농도의 목공용 순간접착제를 사용하십시오. 묽은 일반 순간접착제는 나무가 스폰지처럼 흡수해 버립니다.
주제와 경화제일반적으로 공기와의 접촉 및 온도에 따라 경화가 이루어지는 수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수지 종류가 경화제를 사용하는데 이것 역시 그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화제는 같은 종류의 주제와 반응하므로 수지를 구입할때 같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과는 역할에 있어서 다르지만 경화 촉진제라고 하는 물건이 각 제품마다 성분을 달리해서 나와있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수지의 경화 시간을 보다 단축시키기 위한 첨가제입니다. 순간접착제에도 경화촉진제가 있는데 세터라고 불리우는 제품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더 보기 를 섞어서 사용하는 에폭시 접착제도 권할만 합니다. 에폭시 접착제는 서로 다른 물질을 접착할 때 좋습니다.
만약 스타이렌이 열에 변형되지 않을 정도로 두껍다면, hot glue 를 사용해도 됩니다. (hot glue 는 권총처럼 생긴 것으로 접착제를 녹여서 쥐어짜듯이 사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