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 목차 (Table of Contents)
작품 개요
작품명 : X-Brand Mahou Shoujo AI, Kagano AI
제조사 : Volks (보크스)
스케일영문 : Scale 실물을 모형으로 축소시킨 축적을 말합니다. 모형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스케일은 대표적으로 미터스케일과 인치스케일이 있는데, 미터스케일은 미터법을 기준으로 한 축척으로 AFV 모형의 주류인 1/35 스케일이 이에 속합니다. 이에 비해 인치 스케일은 1/12, 1/24, 1/32, 1/48, 1/72 등 분모가 4 의 배수로 되는 것이 큰 특징인데, 이것은 '1 피트 = 12 인치' 단위를 주로 사용하는 서양에서부터 발달된 스케일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모형의 1/24, 비행기 모형의 1/32, 1/48, 1/72 스케일이 인치 스케일의 주류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 1/6
제품 형태 : 레진 키트참조 : 개라지 키트 (Garage Kit) 더 보기
제작자 : 박순주
제작 시기 : 2003년 9월
작품 소개
보다 큰 이미지는 스니즈의 작업실 (https://blog.naver.com/snz7/)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제작 과정 소개
가조립해 놓은지도 꽤 오랜 시기가 지난 상태에서 완성했습니다.
키트조립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제품중 완제품의 형태가 아닌 조립을 위한 부속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키트라고 합니다. 모형에서는 인젝션 키트, 레진 캐스트 키트, 소프트 비닐 키트 등으로 사용되고 있고, 학습용 전자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2석 라디오 키트, 태양열 자동차 키트 등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더 보기 상태는 상당히 좋은 편이라 밑손질에는 그리 어려움이 없었고, 도색은 거의 90% 조색을 했는데 조색도 색감을 잡은 것인지 쉽게 나와 주었습니다.
오히려 문제는 마스킹에 있었습니다. 기초 손질이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부분 부분 밑도장이 잘못된 것인지 마스킹영문 : Masking 에어브러시나 캔스프레이로 특정 부분만을 칠할때 도료가 그 주변가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은 도료가 묻지 않도록 무엇인가로 덮어주는 작업을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이 마스킹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마스킹 테이프, 마스킹 졸 등이 있습니다. 마스킹 졸은 액체 상태로 바른 후에 건조하면서 반투명한 비닐과 같은 막을 형성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더 보기 테이프를 떼어낼 때 도장이 조금씩 뜯겨나는 상황이 암담했습니다.
다행히도 수정은 무리 없이 이루어졌습니다. ㅡㅡ; 만들면서 늘어가는 건 수정 테크닉인가봅니다.
이번엔 피부 도장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동안 투명한 느낌을 주는 피부 도장을 계속 연구했었는데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었죠.
그러던 중 기상이 알려준 방법을 토대로 도색을 시도한 결과 만족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앞으로는 거의 모든 키트를 같은 피부 도장 방법을 하게 될 듯 합니다.
기본 도장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전 방식인 단색의 단조로운 색감을 탈피하고 묽게 희석한 도료를 에어브러시로 뿌려주어 음영의 테크닉을 확연히 주어보았습니다. 토모미쪽에서도 물론 사용을 했고요.
빨간색은 채도가 강해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만 AI의 경우 곳곳에 동색의 그라데이션 색감이 적절히 매치가 잘 된거 같아 만족스러운 색감을 얻었습니다.
한가지 색 도료로 엷게 희석해 뿌려줌으로 음영과 그라데이션을 준 것이죠.
겹쳐 칠해지는 곳은 색이 짙고 점차 어두워진다. 탁하지 않고 기분 좋은 그라데이션입니다. 이도 앞으로 자주 쓰게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