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도료와 도색, 파스텔

세부 목차 (Table of Contents)

12. 도료와 도색, 파스텔

모형에 도색하는 요령

색칠하기 어려운 부분부터 도색하십시오. 모든 제품들에 들어 있는 조립 설명서에는 조립하기 전에 작은 부분부터 색칠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 또한 모형이 조립되기 전에 나중에 색칠하기 어려운 부분부터 색칠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 비행기 모형을 만들 때 동체에 조립하기 전에 날개를 먼저 색칠합니다. 이 방법이 모든 부분을 신경써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동체 내부에 실내 장식이 되어 있지 않은 부분에 검정색을 칠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이렇게 함으로써 플라스틱 본래의 밝은 색이 비쳐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Polly-S 나 Tamiya 아크릴 물감을 물과 알코올 (에탄올이나 메탄올) 을 1:1 로 혼합한 것에 약간의 식기 세척제를 섞은 것으로 희석해서 에어브러싱 합니다.

식기 세척제를 섞을 때는 이렇게 해 보십시오.

  1. 희석시킬 용기에 식기 세척제를 몇 방울 떨어뜨린다.
  2. 물을 가득채워서 잘 흔들어 준 다음 비워버린다.
  3. 2 번 과정을 두 번정도 반복해 준다.
  4. 물과 알코올을 1:1 로 넣는다.

어떤 모델러들은 이 방법 대신에 유리 세척제를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하여간에 이 혼합물을 40 ~ 60 % 정도 비율로 도료를 희석시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얇게 도색하고 건조한 후에 다시 도색하는 방법으로 여러겹 도색해 줍니다.

건조 시간을 줄이려면 전자 레인지를 이용해도 됩니다. 모형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을 한 컵 정도 전자 렌지에 넣고, 약한 열에 30 초 정도 모형을 넣어 둡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다섯 겹의 칠을 하는데 20 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상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 글을 쓴 사람은 이렇게 한다니 한 번 따라해 보십시오. 재미있는 방법이네요.)

저는 에나멜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메탈릭 계열의 색상은 발색이 좋아 즐겨 사용합니다.

파스텔

파스텔로 웨더링을 하면 다양한 변색된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떤 파스텔을 쓸 수 있나요 ?

오일이 섞이지 않은 분말 파스텔을 사용하십시오. 많은 모델러들이 모형의 하이라이팅이나 웨더링에 파스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색조의 음영이나 자연색을 얻는데도 좋습니다. 저는 아주 밝은 색과 아주 어두운 색이 들어 있는 12 개 들이 세트를 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만 가지고도 아주 많은 색상을 조합해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필요로 하는 색상을 더 구입할 수도 있겠죠.

저는 쉐이드 그린이라는 색으로 아프리카 전선에서 사용되었던 독일 공군기의 위장 무늬를 만들어 줍니다.

파스텔 사용법

파스텔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간단한 요령을 알려드리죠.

  1. 모형 표면이 무광 처리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무광 도료로 도색되었다면 그냥 작업하면 되지만, 유광 도료를 사용했다면 무광 탑코트로 한 벌 코팅해 주십시오.
  2. 사포나 거친 종이 위에 파스텔을 문질러 고운 가루 상태로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다른 색상을 혼합할 수 있습니다.
  3. 파스텔을 바를 때에는 붓 털이 빳빳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십시오.
  4. 너무 많이 발랐다고 생각되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5. 마무리 코팅을 해 주는 것이 좋지만. 모형을 자주 만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코팅을 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파스텔 처리를 한 후에 탑 코트를 뿌리면 색상이 옅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코팅 작업을 하려면 파스텔 작업을 약간 진하다 싶을 정도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Spread t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