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키트 제작 방식은 나름의 독특함이 있습니다
레진 키트는 인젝션 키트대량 생산을 위해 금형으로부터 사출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 성형 방법을 인젝션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키트를 인젝션 키트라고 말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물로 구성된 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2. 인젝션 키트의 생산 방식과 이해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처럼 단단한 느낌의 수지로 만들어져 있지만 얇은 부품이거나 가느다란 발목으로 전체 하중을 받치는 방식으로 서 있는 제품이라면 소프트 비닐 키트처럼 연약한 부분이 휘어져버릴 수도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우리가 모형을 만들어서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이나 따뜻한 곳에 보관하지는 않겠지만 그런 환경이라면 충분히 부품의 변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부품이 붙게 되는 곳을 대충 맞춰 봤을 때 큰 오차 없이 잘 맞는다면 상관없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가느다란 부품이 있는 경우에는 형틀에서 뽑아져 나올때와 다르게 부품에 변형이 생긴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드라이어나 열풍기를 사용해 부분적으로 다시 펴서 접착한다거나 뜨거운 물에 넣고 끓여서 형태를 바로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소프트 비닐 키트와 달리 키트의 내부도 다 차 있는 경우가 많으니 무게감이나 부품 변형을 막기 위해 속을 채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프트 비닐 키트처럼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한가지 자세로 고정되기 때문에 철심을 박는 것과 같이 부품의 접착 강도를 높임과 동시에 정확한 위치에 부품을 접착할 수 있도록 전처리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인젝션대량 생산을 위해 금형으로부터 사출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 성형 방법을 인젝션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키트를 인젝션 키트라고 말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물로 구성된 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2. 인젝션 키트의 생산 방식과 이해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키트의 가조립만사불여튼튼이라고 양산된 제품이라 하더라도 가조립한 후 접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키트의 부품이 잘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시로 맞대어 보거나 붙여보는 것을 가조립이라고 합니다. 가조립 과정은 말 그대로 임시로 조립해 보는 과정이기에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추후 분해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부분적으로 접착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생산되는 키트는 품질이 좋아 가조립을 해가며 부품이 제대로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거의 없지만 오래전에 발매된 키트나, 비행기 혹은 배처럼 큰 부품이 있는 경우에는 접착제를 바르기 전에 가조립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큰 부품일수록 수축 등의 이유로 부품의 변형이 많기 때문입니다. 가조립 후에 동반되는 작업은 다시 분해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분해의 편의성을 위해 인젝션 키트의 경우에는 C형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더 보기 과정과 성격상 유사하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제품 생산 방식의 특성상 평평한 판이나 각이 살아 있는 메카닉 계열보다는 캐릭터 계열에 더 적합한 생산 방식이긴 하지만 좌우 동형의 부품이 상당수 있는 메카닉의 경우라면 레진으로 소량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입니다.
메카닉의 넓고 반듯한 면적을 처리하는 것은 레진 생산 방식보다는 인젝션대량 생산을 위해 금형으로부터 사출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 성형 방법을 인젝션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키트를 인젝션 키트라고 말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물로 구성된 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2. 인젝션 키트의 생산 방식과 이해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생산 방식에 적합한 방식이지만 많은 업체들에서 메카닉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그리고 슈퍼로봇 계열의 둥글둥글하고 큼직한 부품의 경우 인젝션 키트대량 생산을 위해 금형으로부터 사출 공법으로 생산되는 제품 성형 방법을 인젝션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키트를 인젝션 키트라고 말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물로 구성된 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2. 인젝션 키트의 생산 방식과 이해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보다는 레진 키트로 생산하는 것이 더 적합하지만 최근 금형몰드는 원래 의미는 금형으로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작업을 뜻하지만 프라모델에서는 제품 표면에 새겨진 정밀한 디테일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선명한 몰드가 매력적인 키트라고 표현하는 식이죠. 금형이나 몰드 본래의 뜻은 특수 강철로 만든 거푸집을 의미합니다. 모든 플라스틱 제품은 이 속에 열을 가해 녹인 플라스틱을 주입하여 굳힌 다음 빼낸 것입니다. 프라모델은 모두 이 금형으로 생산되고 이 금형을 얼마나 잘 만드느냐에 따라 그 품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금형 기술의 발달해 최근에는 외국 모형 회사로부터 금형 제작을 의뢰받아 금형을 제작한 후 의뢰한 외국 회사에서 그 금형으로 생산해 외국 제품으로 만들어져 국내로 유입되는 형태의 제품들도 간간히 만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긴 이야기지만 재미있게 금형과 러너, 접합선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이므로 한 번 봐 두면 좋을 듯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Mjtmsr3CqA 더 보기 기술이 발달해 반드시 그런 것만도 아니죠. 즉, 예전에 비하면 제품 생산의 경계가 더 허물어져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접합핀을 박는다거나 하는 등 레진 키트에서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작업 공정이 있으므로 이런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 시점에 우리가 살펴볼 것은 레진 키트를 제작할 때 다른 방식과는 다른 레진 키트만의 61. 레진 키트 부품 다듬기, 62. 레진 키트 가조립하기, 63. 레진 키트 조립 마무리 그리고 64. 레진 키트 접착하기입니다. 도색과 관련한 것은 따로 살펴보기로 하고 먼저 조립과 관련한 사항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