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레진 키트 제작 과정

레진 키트 제작 방식은 나름의 독특함이 있습니다

레진 키트는 인젝션 키트 처럼 단단한 느낌의 수지로 만들어져 있지만 얇은 부품이거나 가느다란 발목으로 전체 하중을 받치는 방식으로 서 있는 제품이라면 소프트 비닐 키트처럼 연약한 부분이 휘어져버릴 수도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우리가 모형을 만들어서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이나 따뜻한 곳에 보관하지는 않겠지만 그런 환경이라면 충분히 부품의 변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부품이 붙게 되는 곳을 대충 맞춰 봤을 때 큰 오차 없이 잘 맞는다면 상관없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가느다란 부품이 있는 경우에는 형틀에서 뽑아져 나올때와 다르게 부품에 변형이 생긴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드라이어나 열풍기를 사용해 부분적으로 다시 펴서 접착한다거나 뜨거운 물에 넣고 끓여서 형태를 바로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소프트 비닐 키트와 달리 키트의 내부도 다 차 있는 경우가 많으니 무게감이나 부품 변형을 막기 위해 속을 채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프트 비닐 키트처럼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한가지 자세로 고정되기 때문에 철심을 박는 것과 같이 부품의 접착 강도를 높임과 동시에 정확한 위치에 부품을 접착할 수 있도록 전처리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인젝션 키트의 가조립 과정과 성격상 유사하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제품 생산 방식의 특성상 평평한 판이나 각이 살아 있는 메카닉 계열보다는 캐릭터 계열에 더 적합한 생산 방식이긴 하지만 좌우 동형의 부품이 상당수 있는 메카닉의 경우라면 레진으로 소량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입니다.

레진 키트 제작 과정
캐릭터 레진 키트 – 아스카
레진 키트 제작 과정
메카닉 레진 키트 – 사자비

메카닉의 넓고 반듯한 면적을 처리하는 것은 레진 생산 방식보다는 인젝션 생산 방식에 적합한 방식이지만 많은 업체들에서 메카닉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그리고 슈퍼로봇 계열의 둥글둥글하고 큼직한 부품의 경우 인젝션 키트 보다는 레진 키트로 생산하는 것이 더 적합하지만 최근 금형 기술이 발달해 반드시 그런 것만도 아니죠. 즉, 예전에 비하면 제품 생산의 경계가 더 허물어져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접합핀을 박는다거나 하는 등 레진 키트에서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작업 공정이 있으므로 이런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 시점에 우리가 살펴볼 것은 레진 키트를 제작할 때 다른 방식과는 다른 레진 키트만의 61. 레진 키트 부품 다듬기, 62. 레진 키트 가조립하기, 63. 레진 키트 조립 마무리 그리고 64. 레진 키트 접착하기입니다. 도색과 관련한 것은 따로 살펴보기로 하고 먼저 조립과 관련한 사항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Spread the love